전문학교 분석요령

학교 팜플렛을 보면서 이것만은 확인하자

1. 도(현, 부)지사 인가학교인가?
전문학교와 분간하기 어려운 교육시설이 있다. 그러한 교육시설은 수료를 하더라도 "전문사" 칭호부여를 비롯하여 장학금제도의 이용, 통학권 학생할인 적용을 받을 수 없다. 희망하는 학교가 정규 인가교인지 아닌지 꼭 확인하기 바란다.


2. 커리큘럼, 강사진은 잘 갖추고 있는지?
전문학교는 각각의 교육방침과 업계의 요구에 맞추어 커리큘럼 구축과 강사진을 구성하여 특성화된 수업을 한다.


3. 교육시설이 어떤지?
교육에 사용하는 시설, 설비가 현장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떨어진다면 모처럼 배운 공부가 도움이 안될 수도 있다. 「최신 시설과 설비」라고 해도 무엇이 최신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그 학교의 시설, 설비가 다른 학교와 비교해서 어떤지, 입학 후에 쉽게 수업에서 활용되는지를 비교해둘 필요가 있다. 실제로 해당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졸업생한테 물어보면 큰 도움이 된다.


4.취업에 얼마나 힘을 쏟는지 그리고 실적은?
우수한 교육내용을 지닌 전문학교에는 각 회사들의 구인이 많습니다. 전문학교 재학생의 취직상황이 대학이나 단기대학생과 비교해서 양호한 것은 전문학교가 체계적인 취업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본인 학생과 비교해서 여러 면에서 불리한 조건을 지닌 것이 유학생 신분이지만 그래도 창의적이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한다면 학교나 일본의 회사들이 적극적으로 구애할 것이다. 교육방침과 커리큘럼은 학교마다 다르듯이 취업지도 방침과 체제도 다르다. 취직 가능 기업과 직종도 학교마다 특색이 있으므로 학교자료의 취업실적, 취업지도체제 등을 비교 검토해서 자신의 목표를 가장 잘 이루어 줄 전문학교를 선택한다.


5.취득 가능한 자격증이 있는지
전문학교의 매력이라면 여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학교에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학교나 학과에 따라서는 취득할 수 없는 곳도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취득하고 싶은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 두자. 또한 그 학교 졸업자가 각종 국가시험이나 검정시험에 얼마나 합격했는지도 조사해 두면 그 학교의 실력과 실적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6.학비는 얼마인지
전문학교의 학비는 결코 저렴하지 않다. 학교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연간 120만엔 전후의 금액이다. 보통 입학금, 수업료, 시설설비비, 실습비, 유지비, 교육충실비 등을 학비라고 하지만 이러한 학비 외에도 교재비, 교과서비용 등을 학비 속에 포함시킨 곳과 별도로 기입한 곳이 있으므로 자세히 확인해 두자.


7. 원서접수는 언제부터
지망교가 결정되면 원서접수 기간을 잊지 말고 적어두자. 예를 들면 10월2일부터 10월 10일까지 라는 식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학교에 따라서는 원서접수 순서대로 합격자를 결정한다는 곳도 있으므로 이왕 접수할 거라면 원서접수는 빠를수록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