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종합안내

일본의 대학원제도

대학원에는 석사(수사)과정과 박사과정이 있다.

석사과정 수업연한 2년
박사과정 수업연한 5년으로 전기과정(2년. 석사과정에 해당)과 후기과정(3년)으로 나뉘어져 있다. 단, 의학, 치학 및 수의학의 박사과정(의 ·치 ·수의학부 6년과정 수료 후 진학)의 수업연한은 4년이다. 5년 일관제의 박사과정, 수기3년만의 박사과정을 두는 대학원도 있다.
외국의 대학을 졸업한 유학생의 경우 연구생, 청강생 ·과목이수생을 거쳐 대학원 시험을 보는 곳도 많다고 한다.

연구생제도

대학에 따라 제도도 명칭도 다르지만 학위취득이 불가능하다. 대학원 정규생에 되기 위해서는 시험을 봐야한다.


청강생 ·과목이수생

특정과목을 청강하지만 수강자격과 청강을 허가받는 과목(학점)은 각 대학원 연구과에 따라 다르다. 과목이수생으로서 학점을 취득하는 제도도 있다. 유학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주일에 10시간(600분) 이상 청강을 해야한다.


학기

일본의 대학은 통상 4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가 1학년도로 4월에 입학하지만 연구생, 청강생 ·과목이수생의 경우에는 10월에도 입학 가능한 대학이 있다.
또한 수업은 일본어로 진행되고 있다. 영어로 강의를 받을 수 있는 대학도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그 수가 적으므로 강의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일본어 능력이 필요하다.


입학자격

일본의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에 준하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정해져 있다.

석사과정
- 대학을 졸업 또는 졸업예정인 자
- 외국의 학교교육에 있어서 16년의 과정을 수료 또는 수료예정인 자

박사과정
- 석사과정을 수료 또는 수료예정인 자
- 외국의 대학에 있어서 석사과정과 동등 이상이라고 인정된 과정을 수료 또는 수료 예정인 자